채권 미환급금 조회, 금고은행(홈페이지, 앱)

채권 미환급금 조회,금고은행(홈페이지,앱)

행정안전부가 잠자고 있는 채권 미환급금의 주인 찾아주기에 나섰습니다. 3일부터 개선된 시스템으로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금고은행 누리집 홈페이지나 앱을 통한 간편 조회가 가능할 것이라 하는데요. 자세한 채권 조회방법을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더보기
  1. 채권 미환급금이란
  2. 채권 미환급금 대상
  3. 채권 미환급금 조회방법(금고은행 홈페이지 또는 앱)
  4. 채권 미환급금 조회 후 신청방법

 1) 채권 미환급금이란 

현재 17개 광역자치단체와 100만 이상 대도시에서는 의무 매출채권(지역개발. 도시철도 채권)이 발행되고 있습니다. (연간 발행되는 채권만 20년 기준 3.8조 원)

채권 미환급금 관련
출처:행정안전부

서울을 제외한 16개 시. 도에서는 지역개발 채권 발행. 5년 만기 후 일시 상환하며, 서울. 부산. 대구에서는 도시철도채권을 발행. 7년 만기로 일시 상환하고 있는데요. (각각 시효는 10년, 5년)

 

2) 채권 미환급금 대상 

이러한 의무 매출채권은 주민이 자치단체에 차량을 등록할 때, 각종 인. 허가를 받을 때 , 자치단체와 공사. 용역. 물품 계약을 체결할 때 등에서 의무적으로 매입되어 도로 건설이나 상하수도 사업 등의 재원으로 활용됩니다.

채권 미환급금 관련
출처:행정안전부

자동차 등록의 경우 2,000cc 미만 승용차로 대상이 정해져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차량가액의 4~12% 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하고 5년~ 만기 후 원금과 이자를 환급) 금고은행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3) 금고은행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

만기 된 채권을 환급받기 위해서 직접 금고은행을 찾아갔어야 했던 지난날들과는 시스템 개선으로 앱 또는 온라인으로 채권 미환급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아래 지역별 금고은행 홈페이지 등을 확인하시고 각 은행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220228 (조간) 잠자고 있는 채권 미환급금을 찾아드립니다(재정정책과) (1).pdf
0.62MB

ex) 자동차 울산, 경기, 강원 등 → 농협 어플, 홈페이지 / 서울, 인천 → 쏠 어플

 

금고은행 누리집 홈페이지 조회(농협)

농협은행 바로가기 : https://banking.nonghyup.com/

농협은행 홈페이지
출처: 농협은행

1) 농협은행 홈페이지 로그인 후 공과금 > 미상환 채권 조회를 선택해주세요.

 

농협은행 홈페이지
출처: 농협은행

2) 미상환 채권 조회 결과를 확인

 

금고은행 앱 조회(신한)

신한 쏠 화면
출처:신한은행 쏠

신한은행 앱 쏠에서

전체 메뉴 > 공과금 > 공채 업무

클릭해 조회 결과를 확인합니다.

 

 4) 채권 미환급금 조회 후 신청방법 

채권 미환급금 관련
출처:행정안전부

지금까지 채권 미환급금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금고은행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한 조회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앞으로 발행되는 신규 지역개발채권에 대해서는 매입 당시 본인이 지정한 계좌로 자동 입금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라고 하니 이점도 참해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참고용입니다.)

 

 

오미크론 증상 발현시기

오미크론 증상 발현시기 오미크론 대확산으로 각별히 주의가 필요한 시기인 만큼 오늘은 오미크론 증상과 오미크론 증상 발현시기 등과 관련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미

blog-point.tistory.com

 

신속항원검사 병원 검색/찾기

신속항원검사 병원 검색/찾기 신속항원검사 병원 검색(찾기) 방법이 이전보다 수월해졌습니다. 며칠 전까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9 홈페이지나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병원 리스트를 조회

blog-point.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