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느낀 아이폰의 유일한 단점은 삼성 페이 사용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은 신한페이판을 삼성페이 삼아 오프라인 결제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삼성페이가 편리한 이유> 

처음엔 삼성페이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내가 지갑에서 카드를 꺼낼 때 앞사람은 점원에게 '삼성 페이요!'를 외치면서 핸드폰을 내밀었고, 대중교통 이용 역시 사용하던 핸드폰을 스쳐주기만 하면 교통카드 기능하니 부러워질 수밖에 없었다. 이게 다 삼성 페이 결제 시 이용되는 마그네틱 보안 전송 mst와 근거리 무선통신 nfc기능 덕이란다.

 

따라서 nfc기능을 활성화 하면 교통카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고 mst 기술을 바탕으로 결제 단말기 pos에 삼성 핸드폰을 가져가면 결자가 가능하니 지갑을 따로 챙길 필요가 없던 것이다. 반면 아이폰은 제한적인 nfc 기능으로 교통카드로 이용할 수없고 mst 역시 없다. 따라서 신한 페이 판을 설치한다 해도 삼성 페이처럼 편해질 수 없다.


신한 페이 판 오프라인 결제 (사용처) 

그래도 내가 기대를 했던 건 바로 신한페이판의 사용처였다. 제한적인 nfc와 mst지원이 안되는 아이폰에서 신한페이판으로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바코드 결제 사용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프라인 결제 가이드를 살펴보니 사용처는 아래 와 같았다.

 

출처:https://m.shinhancard.com/

gs25/emart24/cu/하이마트/카페 할리스 등등 생각처럼 쓸 곳이 많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간혹 카카오페이를 사용할 수 없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신한 페이판 결제를 통해 카드 없이 결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nfc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삼성페이가 불가능한 핸드폰에선 교통카드를 자유롭게 사용할 있기에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듯하다. 또한 qr결제나 터치 결제도 가능한 신한페이판이므로 앞으로 사용처들이 늘어난다면 제법 삼성페이 만큼 쓸만해지지 않을까 작은 기대도 해본다. 

 

지금까지 아이폰에서 신한 페이판 앱을 사용할때 오프라인 결제로 이용할 수 있는 사용처 등에 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결론만 놓고 본다면 삼성 페이를 대신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이네요. 다만 신한 페이판에서 결제뿐 아니라 my 신한 카드의 이용대금 명세서, 이용내역, 이용금액 결제, 이용한도 등 카드 관련 다양한 서비스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신한카드 이용자들에겐 꼭 필요한 앱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해당 블로그에 유용한 글들을 추천드리면서 저는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글※ 

2021.07.09 - [생활에 필요한 정보] - 간편인증 로그인 방법(정부24,홈택스 등)

2021.07.01 - [생활에 필요한 정보] - 카카오페이 계좌연결(변경/삭제)

2021.06.29 - [생활에 필요한 정보] - 카카오페이 사용법(결제,송금 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