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졸려 보인다'라는 말을 자주 듣거나, 스스로 불편함을 느껴 관련 정보를 찾아보다가 안검하수도 알게 되고 자가진단,테스트 등도 검색하게 되셨을 겁니다. 안검하수란 다양한 원인으로 윗 눈꺼풀이 낮아진 상태인 '눈꺼풀처짐' 을 말하는데요.

 

 

안검하수란


처짐 정도에 따라 외적인 요인 뿐만 아니라 시력저하, 만성피로, 두통 등을 초례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최근 방영된 금쪽 상담소 오영은 박사도 선예의 딸 은유가 겪고 있는 안검하수에 대해 (눈 문제가 모든 문제의 원인은 아니지만) 아이가 시선에 위축되다 보니 어린 시절 교우 관계 및 언어 소통에까지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 본다며 설명한 바 있죠.. 

 

안검하수 원인

그렇다면 안검하수의 원인은 무엇일까?  은유처럼 눈꺼풀 거상근의 선천적 기능부전으로 영유아기때부터 겪는 선천 눈꺼플 처짐과 나이가 들어 눈꺼풀 거상근이 약해졌을 때 발생하는 노년성 눈꺼풀처짐이 대표적입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검하수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거상근: 눈을 뜨고 감을 때 작용하는 근육입니다.

아이의 눈
출처:https://unsplash.com/

<안검하수 자가진단>

1. 동공을 침범하지 않도록 눈을 떴을 때 눈꺼풀에 무거운 느낌이 든다.

2. 주변에서 졸려 보인다 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3. 스스로 보기에도 눈꺼풀 높이가 비대칭이다.

3. 시야가 가려져 턱을 들고 앞을 볼 때 편하다는 생각이 든다.

4. 눈을 뜰 때 이마근에 힘을 준다.

5. 이마근을 써서 눈을 뜨다 보니 주름이 짙어졌다.

 

물론 자가진단만으론 '나는 안검하수다!'라고 판단을 내려선 안됩니다. 안검하수는 의사가 진단할 수 있는 질환이며, 진단 결과에 따라 약물, 수술 등 의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수술의 경우 회복기간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대다수 1~2 정도의 회복기간이면 일상생활 복귀도 가능하다네요. 그러니 큰 걱정 없이 계획을 세워 치료를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자는 안검하수로 받은 수술은 아니지만 쌍꺼풀 수술을 했을 때 일주일 만에 실밥을 제거하고 1~2개월 만에 자리를 잡았으니 이것과 회복기간이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추축입니다) 

 

아무쪼록 안검하수 꼭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